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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C# 소개

I'm 영서 2024.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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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에 대해 총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간략히 목차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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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C# 소개
    1. C#이란 무엇인가?
    2. C#의 역사
    3. C# 사용 이유 및 장점
  2. 기본 문법
    1. 변수와 데이터 타입
    2. 기본 연산자
    3. 입출력 (Console 입력 및 출력)
  3.  제어문
    1. 조건문 (if, switch)
    2. 반복문 (for, while, do-while)
    3. 분기문 (break, continue)
  4. 메소드
    1. 메소드의 정의 및 호출
    2. 매개변수와 반환 값
    3. 메소드 오버로딩
  5. 클래스와 객체
    1. 클래스의 정의
    2. 객체 생성 및 사용
    3. 필드, 속성, 메소드
  6. 상속과 다형성
    1. 기본 상속 구현
    2. 다형성의 이해
    3.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7. 예외 처리
    1. 예외와 에러의 차이
    2. try, catch, finally 블록 사용하기
    3. 사용자 정의 예외 생성
  8. 기타 고급 주제
    1. 이벤트와 대리자
    2. 람다식과 LINQ
    3. 비동기 프로그래밍 기초

 

 

처음 C#을 시작하며 용어등에 대한 정리가 복잡했다. 

.NET (닷넷)은 뭐고

.NET과 .NETFramework , .NET Core 는 또 무슨차이이고 같은 기초적인 지식을 정리해본다.

 

먼저 C#은 MS에서 개발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형식지정, 쉬운 코드구문 및 버전 호환성이 강점이다.

 

2000년에 처음 공개된 C#은 닷넷의 초기버전과 함께 발표되었고, 현재는 닷넷코어의 도입으로 크로스 플랫폼 개발까지도 지원한다.

 

 

c#의 강점은 다음과 같다.

 

1. 객체 지향언어.

2. 아주 강력한 컴파일타임 체크를 통한 형식 안정성 

3. 자동 가비지 컬렉션을 통해 메모리 관리를 개발자가 해줄 필요가 없음.

4. 크로스 플랫폼 - 닷넷 코어를 통한 Linux, macOS 지원, Xamarin(.....)을 사용한 앱개발등

5. 데스크탑, 웹, 클라우드, 모바일, 게임개발 등에 사용가능.

 

 

계속해서 나오는 닷넷 닷넷.. 정리한번 해보자

 

.NET 을 닷넷이라고 부른다. 

먼저 닷넷의 시작인 .NET Framework이다.

.NET Framework

 - 2002년 처음 발표되었으며, Windows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ASP.NET, Windows Forms, WPF와 같은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 통합된 환경을 제공하며 주로 서버사이드 어플리케이션,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 및 오직 Windows 운영 체제에서만 작동하는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사용된다.

 

.NET Core

 - .NET Framework의 크로스 플랫폼 버전으로 2016년 리눅스, macOS등의 지원을 위해 개발되었다.

 - .NET Core는 높은 성능, 확장성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하나 (MS 曰) 요즘 안그런 언어가 어디있을까.. 아무튼..  오픈소스로 공개되어있다.

 

.NET 5 

 - .NET Framework 와 .NET Core로 나눠져있는데, 이를 통합하기 위해 .NET 5를 시작으로 .NET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이는 .NET Core 3.1 이후의 버전으로 모든 유형의 .NET 어플리케이션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지원하고자 나왔다.

즉, 지금은 .NET 이라고 해서 그냥 하나만 써도 된다는 사실.. (현실은...ㅜㅜ)

 

 

C#은 Windows를 개발한 MS에서 만든 언어이니 만큼, Windows에서의 개발 편의성은 개인적으로는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더욱이 기존 C, C++에서 불편했던 메모리 관리, 절차지향 등 단점을 개선한 언어이므로 현재 windows가 강력한 이상은.. 아직은 괜찮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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